연구 내용
TV드라마와 젠더 이데올로기
사고, 믿음, 의미, 그리고 가치와 관련한 모든 체계들은 그것들을 생산하는 사회적, 경제적 구조들에 의해 결정된다. 이데올로기는 사회에서 공유되는 이러한 의미와 가치들의 조합이라고 할 수 있다. 수 손햄,『텔레비전 드라마』, 동문선, 2008, p121
이는 개인
3. 글로벌 젠더 재현물의 한계점 및 비판
이 드라마의 주인공은 멕시코 여성으로 뉴욕에서도 잘나가는 패션지에서 일하는 생산적인 활동을 하는 여성이다. 그렇지만 이 드라마의 여주인공은 가난하게 그려지며 못생긴 여자로 그려진다. 그에반해 주인공의 주변인물들은 패션잡지사라는 회사에 걸맞
2.2.2. 커피프린스 1호점 : 성적 경계를 넘나들기
또한 여성의 중성화·남성화, 또는 여성의 부재를 통해 그 동안 금기시되었던 ‘동성애 코드’의 등장도 한국 드라마의 새로운 경향이다. 드라마 ‘커피프린스 1호점’은 커피전문점을 배경으로 한 씩씩한 남장 여자와 쿨한 재벌 2세의 로맨스다. 30%대
1. 서론
1.1. 연구 목적
- 21세기가 되면서 대한민국에 많은 변화가 있었다. 2005년에는 호주제가 헌법불합치 판정을 받아 새로운 남녀가 평등한 신분등록제도가 도입되었고, 또 가족 내에서 경제적, 정치적인 지위를 보장하기 위한 여러 가지 법제도가 바뀌고 있는 시점이다. 이는 여성의 사회적 지위
4. 한국 여성정치의 현실
한국여성의 참정권은 1945년 해방 이후 대한민국 헌법과 각종 선거법에 명시되어 있다. 1948년 최초의 선거에서 이미 남녀 보통선거권이 부여되었고, 여성의 참정권이 인정되었으며, 현행법 규정은 여성의 정치적ㆍ공적 생활영역에서 균등한 생활을 하면서 성차별을 받지 않
젠더, 인종, 계층과 같은 일반적인 범주를 적용할 만한 비판적 사회이론을 거부한다. 이런 거대 담론에 대한 포스트모더니즘의 거부는 성 정체성이나 보편적 억압이라는 페미니즘 개념에 배어있는 본질주의의 문제점을 드러내주는데 유요한 역할을 한다. 모더니즘이 지닌 남성 중심주의와 이성 중심주
. 사회언어학
1.1. 정의
사회언어학은 20세기 60년대에 생겨난 비교적 짧은 역사를 지닌 학문이다. 언어학의 역사를 더듬어보면 18세기는 철학의 세기, 19세기는 비교 역사의 세기, 20세기는 기술과 변형 생성의 세기였으며 바야흐로 다가오는 21세기는 여러 과학의 교차적 연구를 진행하는 세기라고
여성학자들은 미디어조직에서의 양성평등 실현을 위해 여성 고용할당제 및 남녀고용평등법과 같은 법적, 제도적 장치들을 제안해 왔다. 그러나 우리 사회에서 매스미디어는 기본적으로 자본주의적 경제 질서에 의해 작동하는 것으로 여성에 대한 착취와 성차별을 정당화하는 이데올로기를 생산하며,
Ⅰ. 서론
텔레비전. 가장 보편적이고 또한 손쉽게 접할 수 있는 매체이다. 우리는 하루의 3시간 이상씩을 텔레비전 앞에서 보낸다. 2001년 9월에 실시했던 중앙일보의 여론조사에서 우리 국민들이 여가시간에 주로 하는 일의 1위가 텔레비전 시청(48.5%)로 나타났다.
이 늘상 하는 텔레비전 보기에서
젠더'라는 키워드들이 꿈틀거리고 있음을 확인했다. 키스터 다니엘A의 책 『삶의 드라마』에서 우리가 얻은 것은 굿의 행동양식이 유교적 가치에 대항하건 여타 유교적 가치를 보완하건 그것은 굿이 발산하는 현시적 역동성뿐만 아니라 한국문화 굿 공동체의 영적 정체성을 구성하는 태도, 가치, 행동